물을 이용한 건강관리 요법
(지혜의 메시지-127)
20여 년 전 대학원 시절 ‘감수성 훈련’이란 체험 프로그램에 참가 할 기회가 있었다. 첫 시간에 참가자 간 이해를 촉진키 위해 개인의 닉네임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서슴없이 ‘약수물’이라 정하고 그 이름을 선정하게 된 배경에 대하여 설명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후 전국 교차로협회에 ‘물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라는 칼럼을 쓴 경험으로 미루어 저는 물과 인연이 많은 것 같습니다. 최근 물과 관련된 일을 하면서 물이 건강 유지에 어떤 역할을 하는가에 대해 국내의 서적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우리가 매일 먹고 쓰는 물에 대해 한번쯤 생각해봐야 할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모든 우주의 생명체가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공기, 물, 먹이, 환경’이 자연의 법칙에 맞게 존재해야 하는데, 이중 물은 지구면적의 70%, 우리 몸 전체의 70%, 몸속 세포의 90%로 구성되어 있어 우리 몸은 바로 물입니다.
도원선사는 ‘일절중생실수현성(一切衆生悉水現成), 즉 모든 존재는 물 그 자체’라 말씀 하셨고,
현대의학의 창시자인 ‘히포크라테스’와 그리스의 철학자 ‘핀다로스’도 ‘물은 최고의 의사’라고 강조하면서 좋은 물을 마시는 것만으로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을 치유할 수 있다고 많은 과학자들이 주장하고 있습니다.
? 과학자들이 연구한 ‘생명의 물’은 어떤 물일까?
첫째, 오염물질이 없는 깨끗한 물,
둘째, 미네랄이 풍부한 물
셋째, 약 알카리성의 물
넷째, 활성화 산소를 제어 할 수 있는 물
다섯째, 육각수가 풍부한 치밀한 구조의 물
여섯째, 인체에 이로운 정보를 담고 있는 물
? 많은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지적한 내용에 의하면 병원에 입원한 환자들(암, 고혈압, 당뇨 등 만성적인 병)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① 물을 마시는 습관이 거의 없다.
② 영양 섭취의 불균형
③ 운동 부족
④ 마음 조절(분노, 스트레스, 신경질 등)을 못함
⑤ 생활 습관의 불규칙
⑥ 주변 사람들과 좋은 인간관계를 갖지 못하고 있다.
? 우리가 매일 마시는 물은 나의 몸속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 물은 체내의 모든 공간을 채우며 모든 세포를 연결시킨다.
☼ 물은 세포의 형태를 유지하고 혈구를 수송하며 대사 작용을 유지 시킨다.
☼ 물은 혈액과 조직액과 림프액의 순환을 유지 시킨다.
☼ 물은 섭취한 모든 영양소를 용해, 흡수, 운반해서 각 세포에 공급한다.
☼ 물은 체내의 불필요한 독성물질 및 노폐물을 체외로 잘 배설 시킨다.
☼ 물은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혈액의 산-알카리의 평형성을 유지 시킨다.
☼ 물은 체온을 일정하도록 도와준다.
☼ 물은 단백질(아미노산, 효소, 호르몬, 항체)을 품고 있으며 유전자 DNA의 손상을 방지하고 회복시킨다.
☼ 물은 폐 속에 산소를 집약하고 적혈구가 산소를 품을 수 있는 능력을 증가 시킨다.
☼ 물은 척추 디스크나 관절에서 충격을 흡수하는 완충제와 윤활유로 활동한다.
☼ 물은 뇌의 활동 기능에 있어 전기적인 에너지를 활성화 시킨다.
☼ 물은 세로토닌과 멜라토닌과 같은 호르몬의 생산에 관련 하면서 수면 리듬을 회복시킨다.
☼ 물은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고 눈을 맑게 한다.
☼ 물은 골수내의 혈액 생산 시스템을 정상화 시켜 각종 감염과 암세포에 대한 면역시스템의 효능을 높인다.
☼ 물은 배변을 원활하게 해주는 최고의 완화제로서 변비를 예방한다.
☼ 물은 심장마비와 뇌졸중의 위험을 줄여준다.
☼ 물은 어린이나 노인의 주의력 결핍증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 물은 세상의 어떠한 음료수보다도 훌륭한 피로회복제로서 아무런 부작용이 없다.
☼ 물은 스트레스와 불안, 우울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 물은 피부를 매끄럽게 해주며, 노화를 늦추는데 도움을 준다.
☼ 물은 노화에 따른 기억력 상실의 예방을 도와주며, 알츠하이머병과 파킨슨병, 루게릭병 등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 물은 마음과 몸의 기능을 통합 시킨다. 그로 인해 목표와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능력이 증강된다.
☼ 인체는 물을 저장하지 않으므로 탈수가 일어나는 동안 물을 끌어 올수가 없다.
따라서 아침부터 수면 전까지 정기적으로 물을 마셔야 한다.
? 그러면 하루에 얼마의 물을 어떻게 마셔야 하는가?
? 하루에 우리 몸에 필요한 물의 양 : 2∼2.5ℓ(8∼10잔)
? 물을 마시는 방법
-매일 지속적으로(최소 1개월간) 꾸준히 마시고 자가 진단(자가 진단표)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한잔, 식사 30분 전 한잔, 저녁 자기 전 한잔, 몸이 요구 시 한잔
-몸이 요구 할 때(갈증 날 때, 변비가 있을 때, 과일이나 야채를 적게 먹을 때, 운동하기 전, 몸에 지병이 있는 경우 등)
? 추가적으로 제가 생각하는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병행해야하는 중요한 일”은?
? 하루를 ‘긍정적이고 감사한 마음’으로 생활하기
? 자신의 식사습관(영양섭취)을 진단하고 고쳐 보는 일
?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을 습관화하기 (1주일 3회, 1회 30분간, 유산소 운동)
? 주변사람들과 좋은 인간관계 속에서 즐거움을 느끼기.
(요청 시 개인 진단 및 상담 가능)
인간도 자연의 한 부분이기에 가장 좋은 건강관리는 ‘자연의 순리에 맞게 사는 길’입니다.
물은 대 자연의 생명현상과 일치하면서 자연이 주는 최상의 약으로 좋은 물을 규칙적으로 마시는 습관은 바로 ‘건강을 지키고 병을 치유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 최 상 용. 새미래 뉴스 대표, 건강심리 치유사 -
☼새미래 뉴스 : www.semirenews.com
☼지혜교육 및 꿈 설계 칼럼 모음 : http://src322.egloos.com/7042470 (물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
☼ 문의 / 상담 : src322@hanmail.net 010-9130-60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