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여행(컬럼)

신바람을 일으키는 지혜

최상용 2006. 3. 18. 15:35
신바람을 일으키는 지혜
 
 
 
신바람을 일으키는 지혜


혹한의 겨울을 이겨낸 봄꽃들이 세상에 화사한 자태를 보이려고 꽃망울을 터트리는 계절의 전환점에 있습니다.

가정과 일터에서 겨울 내 움츠렸던 모습에서 벗어나 무한한 나의 끼와 열정을 발휘하여 신바람 나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봄맞이를 해야 할 까요?

따스한 봄바람의 영향으로 목련과 개나리가 세상에 나오듯이 나의 마음에 기분 좋은 신바람을 불어 넣어 활기찬 봄을 맞이해 보세요.

기존의 나의 생각과 행동을 좀 더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며 모두를 위하는 방향으로 돌려 보세요.

현재의 내자리가 세상에서 가장 중요하고 가치 있는 자리라는 자부심을 갖고 자신을 태워 어둠을 밝히는 양초와 같이 내가 속한 가정과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내 것만을 추구할 때 욕심의 창고가 채워지고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베풀 때 행복의 창고가 채워지니까요.

신바람의 진원지는 내 마음속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오늘은 무언가 좋은 일이 있을 거라는 희망을 갖고 하루를 즐겁고 기분 좋게 시작해 보세요.

비록 지금 당장 극복하기 어려운 경제문제, 가정문제, 인간관계의 갈등이 존재한다 할지라도 이왕 할 바에야 힘차고 기분 좋게 생활하다보면 봄기운이 얼어붙은 대지를 녹이듯이 자연스레 문제가 풀어질 것입니다.

가정과 조직에서는 상호 신뢰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분위기가 되고 함께 추구해야할 목표가 있을 때 신바람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상대의 입장에 서서 마음을 헤아려 주고, 말하기보단 상대의 말을 들으려고 노력하다 보면 자연스레 신뢰가 쌓여갈 것이며 분위기가 우호적으로 변화되면서 소속감을 갖게 되어 애착심이 생기게 됩니다.

애착심이 충만하면 자신의 일을 함에 있어 누가 시켜서가 아니라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스스로 찾아 행하게 되어 조직의 시스템이 추구하는 목표를 향해 흐르게 되어 기대한 이상으로 빨리 목표를 달성 할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가정이나 조직에 소속된 모든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목표(꿈)를 수립하고 진행과정에 참여하고 함께 하려는 신념이 있어야하며, 상호 존중의 원칙 하에 운영 전반에 대한 투명성과 공평성의 잣대가 필수적입니다.

경제적으로 곤궁하다하여 급하게 돈만을 손에 쥐려는데 급급하다보면 정작 돈을 끌어오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지 못하게 됩니다.

이것은 먹을 물이 없는 우물에 큰 바가지만 가지고가 물을 구하는 꼴이 되어 돈도 얻지 못하고 사람도 잃게 될 것입니다.

내가 속한 가정과 조직에서 모두가 한마음으로 뭉쳐 서로를 위하는 믿음의 신바람 위에 공동의 목표가 주어진다면 달팽이도 달리게 하여 기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낮은 자리에서 수고하는 사람이 주인이 되고 그분들이 자기 자리에서 보람을 찾고 자기보다 상대를 위해 가정을 위해 조직을 위해 땀 흘리고,

윗사람은 그들의 땀의 대가를 인정하고 예우하는 풍토가 될 때 모두가 소망하는 신바람 나는 세상이 될 것입니다.

- 최 상 용. 세상의 지혜를 전하는 '새미래 뉴스' -
http://www.semirenews.com

- 전국 교차로 '아름다운 사회' 칼럼 -
http://news.icross.co.kr/society/section.icross?id=0001000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