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여행(컬럼)

나의 기본은 무엇인가?

최상용 2006. 12. 26. 00:11
나의 기본은 무엇인가?
(지혜의 메시지-98. 06.12.24)


▣ 정의
  기본은 인간이 살아가면서 지켜야 할 법규이며 도리이고 자신의 직책을 수행하면서 반드시 해야할 것들이다.


▣ 기본은 무엇인가?

◦ 규정과 지시를 준수하는 것
◦ 신분과 직책에 맞는 언행을 하는 것
◦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것
◦ 공중도덕을 지키는 것
◦ 부여된 임무를 성실히 수행하는 것
◦ 양심에 어긋나지 않는 것


▣ 기본을 준수할 때 생각해 볼 점

◦ 내가 이미 알고 있는 것들이다
◦ 가장 중요한 것임에도 소홀히 한다.
◦ 반복적이며 지속적으로 해야한다.
◦ 개인의 습관이 중요하다.

◦ 확인을 하고 행동으로 해야한다.
◦ 귀찮은 일이고 하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착각할 수 있다.
◦ 누구나 그 위치에 서면 공통으로 해야 할 일들이다.
◦ 다른 일 때문에 망각하고 하지 않을 수 있다.

◦ 어떠한 지시나 통제가 없어도 내가 스스로 찾아서 해야 된다.
◦ 어렵고 힘든일이라 생각하나, 하고 나면 떳떳하고 자신감이 생긴다.
◦ 기본 업무가 많을 경우 점검표를 만들어 누락되지 않아야 한다.
◦ 조직의 관리자는 나 혼자서 다 하려고 하지말고, 중간 관리자에게 임무를 주어
   확인하는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 기본을 준수할 경우

◦ 내가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의 인생을 이끌어 갈 수 있다.
◦ 내가 몸담은 조직이 안전하게 관리된다.
◦ 질서가 바로서고 아름다운 생활이 된다.
◦ 습관이 되면 편하고 안정감을 느낀다.

◦ 최소한 불행해 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 타인으로부터 신뢰와 인정을 받는다.
◦ 나의 인생을 주도적으로 살 수 있다.
◦ 떳떳하고 자신감이 생긴다.


▣ 준수하지 않을 경우

◦ 내 인생이 불행해진다.
◦ 나를 믿는 사람들에게 실망감을 준다.
◦ 내가 추구하는 인생의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 내 인생에 지울 수 없는 오점을 남긴다.
◦ 내가 몸담은 조직에 피해를 끼친다.

◦ 나의 작은 실수로 타인을 불행하게 만든다.
◦ 대인관계를 황폐하게 만든다.
◦ 지금 이 자리에서 물러설 수 있다.
◦ 무능한 사람으로 낙인이 찍힌다.


나의 위치에서 기본은 무엇일까요?
다사다난한 한해를 마무리하면서
다시금 「나의 기본은 무엇인가?」를 점검하고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세요!


* 해병청룡부대 간부에게 전하는 '지혜의 메시지' 중에서 *

- 최 상 용. 새미래 뉴스 대표. 지혜교육 컨설턴트. 해병대 청룡부대 기본권 전문 상담관 -
http://www.semirenews.com
 
~~~~~~~~~~~~~~~~~~~~~~~~~~~~~~~~
 

음악